본문 바로가기

4차산업/빅데이터

[몽고DB] 몽고DB시작하기

몽고디비는 비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이다.


자바스크립트 객체를 그대로 저장할 수 있어서 데이터를 조회하는 방식도 SQL과 다르다. 그래서 NoSQL 또는 Not Only SQL이라고 한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시스템의 신뢰도를 높이는데 필요한 장치를 많이 가지고 있지만 SQL문을 읽어들이고 실행하는데 많은 리소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성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NoSQL은 성능우선으로 대용량 트래픽을 감당할 수 있는 메시징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어, 클라우드 서비스로 서버를 구성하여 많은 사용자를 수용하여야 하는 경우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몽고DB는 데이터 단위를 컬렉션(Collection)이라고 부른다. 하지만 관계형DB의 테이블과 달리 데이터를 정해 놓은 컬럼의 형식으로 컬렉션을 넣어야 하는 제약은 없다.

 

몽고DB의 기본구조


데이터베이스=컬렉션의 집합

컬렉션 = 문서의 집합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몽고DB는 데이터 저장소를 가지고 있으며, 그 안에 여러개의 컬렉션을 넣을 수 있으며, 각 컬렉션은 여러개의 문서 객체를 가질 수 있다. 



먼저 몽고DB를 설치해 보자. 어렵지 않다.


STEP1.  http://www.mongodb.com 에서 [Download] 버튼을 클릭한다.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Community Server] 탭안에 있는 [DOWNLOAD]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한 후 설치한다.




STEP2. [Next]버튼을 클릭해서 라이센스 동의하고 [Complete] 버튼을 눌러 모든 기능을 설치한다.




STEP3. MongoDB 설치 폴더 안에 있는 [bin] 폴더를 PATH 환경변수에 추가한다.


c:\Program Files\MongoDB\Server\3.6\bin 경로를 PATH 환경변수에 추가한다.



STEP4. MongoDB 서버 시작.


데이터 저장을 위해 c:\data 디렉토리를 생성한뒤 서버를 시작한다.


c:\> mongod --dbpath c:\data   




STEP5. 클라이언트에서 접속하기


c:\> mongo

> show dbs                 <-- DB 목록 확인

> use dbName             <-- 사용할 DB 설정

> show collections         <-- collection 목록 확인

> db.collectionName.find({"이름":"홍길동"})  <-- collection에서 이름이 홍길동인 데이터 검색


STEP6. Compass를 이용한 DB관리 


몽고DB설치시 [Complete]로 설치하면 MongoDB Compass Community가 같이 설치된다. 바탕화면에 아이콘 생성됨



Compass를 사용하여 GUI환경으로 MongoDB를 관리할 수 있다.